반응형
주의!
- 이 게시글은 시스템의 중요 설정을 건드리는 작업이 있으므로
초보자분께서는 절대 따라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 만약 임의대로 따라하시면 시스템에 치명적인 손상이 갈수도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 FunFunMania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PU소음이 심할경우 이렇게 하세요. Step by Step!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팁 게시글을 올리는, 또한 하드웨어 카테고리에 첫 글을 올리는 J군™입니다. 이 게시글은 2년간 PC소음 공방의 마침표를 찍다. 게시글에 이어지는 해결법에 관한 글입니다. 앞 게시글에서 서론을 너무 길게 늘어놨으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이 게시글은 네이버 지식IN과 파코즈 하드웨어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간략한 방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 CPU 쿨러회전속도 확인 (CMOS에서 확인 / Everest등의 윈도 프로그램 사용)
2. CMOS에서 CPU 팬 속도 설정 확인
3. 그래도 시끄러우면 무소음쿨러 또는 팬 컨트롤러를 구입하여 사용

저의 경우에는 2단계에서 소음문제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1. 일단 컴퓨터 CPU 쿨러회전속도를 체크해봅니다. 저는 Everest에서 체크를 해봤습니다.
지금은 본 팁을 이미 적용한 상태이므로 팬속도가 작게 나옵니다.
Everest Ultimate Edition 2007 - '센서' 화면
2. 만약 속도가 2500 RPM 이상이 나오셨다면 일단 CMOS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켜진 후 첫화면에서 Del키를 눌러 CMOS로 이동합니다.
Phoenix - AwardBIOS 첫화면
메뉴가 많이 나오네요. 아, 한가지 잊어먹은 사실이 있는데 컴퓨터 메인보드에 따라 UI는 비슷하거나 전혀 다를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여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이 팁에서 사용된 메인보드는 P4M890-M7 PCI-E, CMOS는 Phoenix - AwardBIOS v6.00PG 입니다.

3. CMOS메뉴중 좌측 하단에 있는 PC Health Status를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PC Health Status를 선택

4. 여기서부터 중요합니다. CPU FAN Control by 설정이 핵심입니다.
 현재 Always ON으로 되어있는데, 이를 SMART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PC Health Status 상단화면 - CPU FAN Control by 설정이 핵심

 5. CPU FAN Control by에 위치 - Enter - 화살표키로 SMART로 선택 - Enter

CPU FAN Control by - SMART로 변경

 6. SMART로 선택이 되면서 아래에 5개의 설정이 더 활성화 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개의 설정이 더 활성화된 SMART모드
참고로 이 부분은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냥 이것이 이런 기능이구나 하는 정도로만 알아두세요.

① Shutdown Temperature : 강제 종료가 되는 온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CPU 온도가 섭씨 75도, 화씨 167도가 되면 강제로 시스템을 멈추도록 되어있습니다.
② CPU FAN Control by : CPU 팬을 어떻게 조정할것인지 묻는 부분입니다. Always ON(항상 켜짐)으로 해놓으면 전에처럼 속도가 풀로 돌아가면서 시끄러워지겠죠? SMART로 설정하세요.
③ CPU Fan Off : CPU팬의 동작이 멈추는 온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섭씨로 설정을 할수 있고, 여기서는 16도 이하가 되면 동작이 멈추게 되어있습니다.
④ CPU Fan Start : CPU팬이 동작하게 되는 온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역시 섭씨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24도 이상이 되면 동작하게 되어있습니다.
⑤ CPU Fan Full speed : CPU팬이 최대속도로 움직이게 되는 온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가급적이면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⑥ Start PWM Value : CPU팬이 저속일때 회전속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0~128까지 설정하도록 되어있던데, 단위가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부분을 40정도로 수정했습니다.
⑦ Slope PWM : 이 부분은 온도별 팬속도를 설정하는 부분으로서, 섭씨 1도당 1PWM씩 속도가 증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7. 설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저장하고 나가야겠죠? F10키 - Y키로 나갑니다.

저장하고 CMOS를 나가시겠습니까?

 8. 재부팅이 되면서 소음이 확 줄어드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처음에 소음이 잠시 한 2~4초간 커지는것을 제외하고,
 소음을 전혀 느낄수 없었습니다.

9. 이 팁을 적용해도 소음이 나실경우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저소음 쿨러로 갈아타시거나, 팬 컨트롤러를 구입하시어
소음과 온도의 타협점을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CPU 팬 속도 전격 비교!

본 팁의 적용 전과 후의 CPU 팬 속도 상태입니다. 같은 43℃에서 팁을 적용하기 전, 3700 RPM에 육박한 반면 적용 후에는 1500대로 회전속도가 확 줄어든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회전이 줄어들었다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체감으로 소음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할수 있고, 컴퓨터를 뜯어보면 CPU 팬이 도는 속도가 눈에 띄게 약해졌음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제 소음에서 벗어나세요! 행복이 찾아올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