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분의 작업표시줄 우측하단 트레이. 그 트레이에 띄웠던 프로그램을 윈도우가 기억하고 있는거 아신가요?
만약 트레이에 다른사람에게 공개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프로그램이 기록이 남았다면??
당연히 빨리 지워야 하겠죠??
이번 게시글에서는 여러분 윈도우에 남아있는 그런 흔적들을 말끔히 지워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위 화면은 작업표시줄 등록정보 - 작업표시줄 탭 - 사용자 지정(알림영역)에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현재항목과 과거항목으로 인해 쓸데없이 많은 프로그램의 기록이 남아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계속 놔둔다면 별로 보기도 좋지 않을뿐더러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하드디스크 용량만 차지를 하겠죠?
그러면 빨리 지워보도록 할까요? 방법도 매우 쉬우니 빨리 시작해보자고요~!
 시작전에 한가지 예기해두고 싶은 사항이 있습니다.
현재 하고자 하는 작업은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작업입니다.
만약 아래 나와있는 순서대로 하지 않고, 임의대로 레지스트리를 다룬다면
윈도우 운영체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니 반드시 순서를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1. 시작 - 실행을 클릭, "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셨으면, 좌측 탐색메뉴를 이용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TrayNotify "

3. 위 경로로 이동을 하셨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름에 IconStreams, PastIconsStream 라고 되어있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위 2개의 항목을 삭제합니다.

4.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은후, explorer 프로세스를 다시 실행시키면 됩니다.
windows 작업관리자(Ctrl+Alt+Del, Ctrl+Shift+Esc)를 실행하여 프로세스 탭에 있는 explorer 프로세스를 종료시킨후, 파일 - 새 작업을 통해 아래 그림과 같이 " explorer "를 입력,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로그오프 후 재 로그온이나, 재부팅을 하셔도 됩니다.

5. 다시 확인해 보시면 모든 목록이 지워져 있고, 새로 실행되는 트레이 아이콘만 등록이 되어 있을겁니다. 항상 실행할것과 실행하지 않을것을 자유롭게 다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상 여기까지가 강좌였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ㅎㅎ(밥로스 아저씨 한번 따라해 보고 싶었습니다.)
이 강좌에서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이것에 대한 배치파일같은것이 있다면 단 한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기록을 지우거나 할수 있을텐테 하는 아쉬움이 약간 있습니다.
(아니면, 다른쪽으로 생각해서 그런것들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이렇게 긴 강좌를 작성할수 있어서 좋다고 해야할까요..? ^^;)
그리고, 나중에 작성을 하겠지만, 이것에 대한 응용강좌를 하나 작성해 볼까 합니다.
아직 시도를 해보지는 못했지만 윈도우에서 트레이 실행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못하도록 하는것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제가 한번 시도를 해본후, 괜찮다 싶으면 강좌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J군™ 강좌였고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